학교소개

  • 학교장 인사
  • 학교연혁
  • 교육목표
  • 학교상징
  • 진로진학지도
  • 학과소개
  • OSP소개
  • 교직원소개
  • 시설안내
  • 전화번호
  • 학교위치
HOME 바로가기

특색프로그램

진로개발특강

가) 목적 : 사회 각 분야(인문, 심리, 경제, 경영, 법, 정치, 언론, 예술 등)의 명사를 초빙하여 특별 강연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해당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 향후 자신의 진학과 진로 모색에 영감을 얻도록 한다.
나) 기대효과 : 다양한 분야에 대한 독서 및 지식 탐구(자료 탐구, 스크랩, 포트폴리오) 의욕을 고취시켜 진로 탐색활동이 보다 더 구체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진로 스터디 그룹 활동

가) 목적 : 사회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본교 졸업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그들의 학창 시절과 사회생활의 경험담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희망 분야로의 진출을 위해 조기에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나) 기대효과 : 선배들의 경험담을 통해 적극적인 교내생활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자신의 희망진로를 신중하게 준비하는 추진력을 얻으며, 삶에 관한 조언을 통해 자신감과 실천정신을 고양한다.

선배와의 대화

가) 목적 : 관심과 흥미가 있는 분야에 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학생들 스스로 그룹을 조직하여 공통의 주제를 설정하고 깊이 있는 조사와 토론 등의 심화탐구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지적 호기심을 해소하고, 자기주도적인 탐구학습의 경험을 가진다.
나) 기대효과 :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쌓고 한 주제에 대한 다각도적인 분석을 경험하여 융합지식을 활용한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2016년도 5-Up 프로그램

program 시행 학년 운영 교과 2학년 운영 시간 3학년 운영 시간
Value-Up* 2,3학년 국어, 수학 월, 목 9교시 진학부에서 자체
계획 운영
Grade-Up* 국어, 수학 월, 목 9교시
Thinking-Up 국어(논술) 금 9교시
Level-Up 국,영,수 중 택1 월,화,목,금 중 1회 9, 10교시(졸업생)
Step-Up* 국어, 영어, 수학 국영 화금 9교시(수, 화 10교시)

* 중복인 경우 택일.
** Step-Up 대상자는 학교차원에서 무조건 참여. 다른 Up 대상자는 참여 여부 자율.
*** 2학년 Up프로그램 참가자는 수업 후 바로 그 자리에서 자습까지 마침(고정좌석제로 철저 관리).

1. Value-Up(고등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 수업시간에 미처 다루지 못한 높은 수준의 내용을 통해 고등 사고능력 강화
· 국어(영어)ㆍ수학 과목을 중심으로 운영

2. Level-Up(특정 영역 신장 프로그램)

· 미흡한 특정 영역을 보완하여 전반적인 학업 능력 향상
· 미흡한 교과뿐 아니라 학업 전반에 대한 지도
· - 졸업생이 멘토가 되어 맞춤식 지도

3. Grade-Up(종합적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 수능형 심화문제를 통한 학업 능력 강화
· 국어, 수학 과목을 중심으로 운영

4. Step-Up(학습 방법 탐색 프로그램)

가) 목적

· 자신의 현재 수준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학습의욕을 고취하여 전반적인 학업 능력 향상
·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을 중심으로 운영

5. Thinking-Up(글쓰기능력 신장 프로그램)

· 다양한 주제, 시사 문제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의 근거를 독서활동을 통해 찾도록 유도하며, 다양한 글을 읽고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
·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글쓰기 연습
· 대학별 기출문제 활용

한영모의유엔

가) 목적 및 기대효과(목표)
⑴ 학교 및 실생활에서 배운 영어실력을 실제 사용할 기회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영어실력을 발휘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산교육의 기회를 주고자 한다.

⑵ 학생들이 각종의 국제적 이슈들을 토론하고, 가상으로 합의안을 제출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국제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⑶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을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토론 및 토의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현 시점에서 대표적 국제기구인 UN 회의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나) 참가 대상 및 시기
⑴ 프로그램운영기간: 2017년8월16일~8월17일(2일간 진행)

⑵ 참가대상 및 선발 방법
  ① 사무국장(부국장) 및 의장단: 지원자 중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선발
  ② 스태프: 지원자 중 선착순으로 선발
  ③ 대사단: 1~3학년 전교생 중 참여 지원자 전원

영어 심층토론 및 에세이

가) 목적
⑴ 다양한 분야에서의 이론을 갖추고 시사 상식과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국제기관에서 한 국가를 대표하여 원활히 활동한 21세기 국제화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⑵ 국제회의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를 습득하고 논리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며 비판적 사고력을 갖춘 글로벌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나) 운영방법
⑴ 수업일정
  ① 프로그램운영기간: 2017년 3월~ 2017년 11월
  ② 프로그램 운영시간 : 방과 후 수업 시간대와 동일 (90분)
  ③ 운영횟수 : 학기 중에는 주 1~3회, 방학 중에는 상황에 맞추어 융통성 있게 진행
  ④ 세부운영계획 : 학생 개별 능력 및 특성을 고려하여 소수 정예로 분반하여 진행 (A, B, C반)

⑵ 강의 구성
  ① 영어 1:1 면접 및 프레젠테이션
  ② 심층토론 및 Issue Analysis
  ③ Contents 수업 및 Debate
  ④ 특화 프로그램

- 모의면접
- 소규모 자율 스터디그룹 운영
- 본교 졸업생과의 멘토링 및 선후배 인맥 구축
- 타과와의 협동수업

영어 세미나 프로그램

가) 목적
⑴ 본교 1,2학년 학생들 중 영어 관련학과 지망생 및 영어 관련 진로계획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방과 후 수업을 통해 영어의사소통능력 계발 및 분석력, 논리력, 문제해결능력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⑵ 1주에 2회씩 영어독서토론, 시사토론을 진행하고 영어 에세이지도를 통해 학생의 비판력, 논리력 함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나) 운영기간 및 대상
⑴ 프로그램 참여 학생 선발 방식
  ① 3월 중, 본교 2학년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참여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지원서를 받아 12~15명을 선발
  ② 1학년은 프로그램 홍보 후, 2학기부터 지원서를 받아 12~15명을 선발하여 운영
  ③ 학생 선발 시 학생의 진로, 지원동기, 자기소개서 등을 모두 종합 고려하여 선발

⑵ 운영방식
  ① 프로그램운영기간: 2017년 3월~ 2017년 12월
  ② 프로그램 운영시간 : 방과 후 학교에 준함
  ⑶ 프로그램 결과물 산출

영어독서토론 후 작성된 학생들의 영어 에세이들을 모아 1년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의 결과물로서의 영어세미나 문집을 완성.

영어 토론제

가) 목적
⑴ 토론을 통해 바람직한 소통 방법을 인지하고 체득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⑵ 토론 전문 용어를 습득하고 논리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며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 함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⑶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다각도로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사고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나) 운영방법
⑴ 연중 1회 실시

⑵ 실시 계획
① 토론 주제 선정 후 공고
② 예선 후 3인이 1팀으로 본선, 결선(CEDA토론)

유네스코 학교

가) 목적
⑴ 유네스코 이념 구현을 위해 학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성화한다.
⑵ 국제이해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킨다.
⑶ 서울지역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간 상호협력 가능한 활동 체계를 구축한다.
⑷ 유네스코와의 연계 활동과 실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교육 콘텐츠, 교육 방법론, 교육 자료의 개선에 기여한다.
나) 세부 추진 계획
⑴ 외교동아리 VANK에서 하고 있는 여러 활동을 유네스코의 이념과 연계하여 운영
  - 유네스코의 이념
  ① 유엔의 우선과제
  ② 지속가능발전교육
  ③ 평화와 인권
  ④ 문화 간 학습

⑵ 한영 모의유엔(HYMUN)의 의제를 유네스코의 이념과 연계하여 제시

⑶ 유네스코 학교의 교사, 학생들과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관련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

⑷ 학생들은 생물권보전지역 프로그램, 세계유산교육 프로그램이나 ‘유네스코 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와 같이 자율적으로 계획,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지역과 학교에서 활동하고 전국적으로 다른 학생들과 교류함.

⑸ 각 전공어과별로 세계화 UCC를 제작하여 세계화에 대한 생각을 정리

⑹ 인사동에서 외국인들에게 한국 음식을 나누어주며 영어와 전공어로 음식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덧붙이며 설문을 진행

⑺ 전래동화와 세계동화의 보편성을 탐구하며 국민성의 기초인 전래동화를 번역하며 세계와 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