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개

  • 학교장 인사
  • 학교연혁
  • 교육목표
  • 학교상징
  • 진로진학지도
  • 학과소개
  • OSP소개
  • 교직원소개
  • 시설안내
  • 전화번호
  • 학교위치
HOME 바로가기

특색프로그램

진로개발특강

가) 목적 : 자신의 진학과 진로를 탐색하기 위한 기본적인 소양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사회 각 분야(인문, 심리, 경제, 경영, 법, 정치, 언론, 예술)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특별 강연을 실시함으로써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자신의 대학 진학과 진로를 실현시키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함.
나) 결과 :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터득하면서 학생 자신의 꿈과 희망을 발견하여 관심 분야에 대한 독서 및 지식 탐구(자료 탐구, 스크램, 포트폴리오)등의 의욕 향상을 통해 다양한 진로의 탐색 기반을 마련함.

진로 스터디 그룹 활동

가) 목적 : 학생 자신이 관심과 흥미가 있는 분야에 그룹(4명 ~ 7명)을 조직하여 1년 동안 스터디 그룹 활동을 함으로써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활동을 권장함. 이를 통해 협동심을 기르고, 학력을 신장하며, 지적 능력을 함양함.
나) 결과 : 스터디 그룹 활동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고, 팀원들과 협력하여 많은 지식을 향상시키며, 대학 진학 및 학과 선택에 폭을 넓히거나 더욱 신중한 선택을 유도함.

선배와의 대화

가) 목적 : 학생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이미 진출하여 활동을 하고 있는 본교 졸업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학교 생활부터 사회 생활까지의 흐름을 이야기하고 그와 관련된 준비 등을 더욱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
나) 결과 : 이미 실천을 해본 선배들의 경험담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진로를 더욱 신중하고 올바르게 준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졸업생들의 조언을 통해 진행하는 일들에 실천에 있어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임함.

2016년도 5-Up 프로그램

program 시행 학년 운영 교과 2학년 운영 시간 3학년 운영 시간
Value-Up* 2,3학년 국어, 수학 월, 목 9교시 진학부에서 자체
계획 운영
Grade-Up* 국어, 수학 월, 목 9교시
Thinking-Up 국어(논술) 금 9교시
Level-Up 국,영,수 중 택1 월,화,목,금 중 1회 9, 10교시(졸업생)
Step-Up* 국어, 영어, 수학 국영 화금 9교시(수, 화 10교시)

* 중복인 경우 택일.
** Step-Up 대상자는 학교차원에서 무조건 참여. 다른 Up 대상자는 참여 여부 자율.
*** 2학년 Up프로그램 참가자는 수업 후 바로 그 자리에서 자습까지 마침(고정좌석제로 철저 관리).

1. Value-Up(고등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 수업시간에 미처 다루지 못한 높은 수준의 내용을 통해 고등 사고능력 강화
· 국어(영어)ㆍ수학 과목을 중심으로 운영

2. Level-Up(특정 영역 신장 프로그램)

· 미흡한 특정 영역을 보완하여 전반적인 학업 능력 향상
· 미흡한 교과뿐 아니라 학업 전반에 대한 지도
· - 졸업생이 멘토가 되어 맞춤식 지도

3. Grade-Up(종합적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 수능형 심화문제를 통한 학업 능력 강화
· 국어, 수학 과목을 중심으로 운영

4. Step-Up(학습 방법 탐색 프로그램)

가) 목적

· 자신의 현재 수준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학습의욕을 고취하여 전반적인 학업 능력 향상
·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을 중심으로 운영

4. Thinking-Up(글쓰기능력 신장 프로그램)

· 다양한 주제, 시사 문제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의 근거를 독서활동을 통해 찾도록 유도하며, 다양한 글을 읽고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
·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글쓰기 연습
· 대학별 기출문제 활용

한영모의유엔

가) 목적 및 기대효과(목표)
⑴ 학교 및 실생활에서 배운 영어실력을 실제 사용할 기회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영어실력을 발휘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산교육의 기회를 주고자 한다.

⑵ 학생들이 각종의 국제적 이슈들을 토론하고, 가상으로 합의안을 제출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국제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⑶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을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토론 및 토의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현 시점에서 대표적 국제기구인 UN 회의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나) 참가 대상 및 시기
⑴ 운영기간: 2016년 8월 11일(목) ~ 12일(금)

⑵ 참가대상 및 선발 방법
  ① 사무국장(부국장) 및 의장단: 지원자 중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선발
  ② 스태프: 지원자 중 선착순으로 선발
  ③ 대사단: 1~3학년 전교생 중 참여 지원자 전원

영어 심층토론 및 에세이

가) 목적
⑴ 다양한 분야에서의 이론을 갖추고 시사 상식과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국제기관에서 한 국가를 대표하여 원활히 활동한 21세기 국제화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⑵ 국제회의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를 습득하고 논리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며 비판적 사고력을 갖춘 글로벌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나) 운영방법
⑴ 수업일정
  ① 프로그램 운영기간 : 2016년 3월 ~ 2016년 11월
  ② 프로그램 운영시간 : 방과 후 수업 시간대와 동일 (90분)
  ③ 운영횟수 : 학기 중에는 주 1~3회, 방학 중에는 상황에 맞추어 융통성 있게 진행
  ④ 세부운영계획 : 학생 개별 능력 및 특성을 고려하여 소수 정예로 분반하여 진행 (A, B, C반)

⑵ 강의 구성
  ① 영어 1:1 면접 및 프레젠테이션
  ② 심층토론 및 Issue Analysis
  ③ Contents 수업 및 Debate
  ④ 특화 프로그램

- 모의면접
- 소규모 자율 스터디그룹 운영
- 본교 졸업생과의 멘토링 및 선후배 인맥 구축
- 타과와의 협동수업

영어 세미나 프로그램

가) 목적
⑴ 본교 1,2학년 학생들 중 영어 관련학과 지망생 및 영어 관련 진로계획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방과 후 수업을 통해 영어의사소통능력 계발 및 분석력, 논리력, 문제해결능력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⑵ 1주에 2회씩 영어독서토론, 시사토론을 진행하고 영어 에세이지도를 통해 학생의 비판력, 논리력 함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나) 운영기간 및 대상
⑴ 프로그램 참여 학생 선발 방식
  ① 3월 중, 본교 2학년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참여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지원서를 받아 12~15명을 선발
  ② 1학년은 프로그램 홍보 후, 2학기부터 지원서를 받아 12~15명을 선발하여 운영
  ③ 학생 선발 시 학생의 진로, 지원동기, 자기소개서 등을 모두 종합 고려하여 선발

⑵ 운영방식
  ① 프로그램 운영기간 : 2016년 3월 ~ 2016년 12월, 1주에 2회
  ② 프로그램 운영시간 : 방과 후 학교에 준함
  ⑶ 프로그램 결과물 산출

영어독서토론 후 작성된 학생들의 영어 에세이들을 모아 1년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의 결과물로서의 영어세미나 문집을 완성.

영어 토론제

가) 목적
⑴ 토론을 통해 바람직한 소통 방법을 인지하고 체득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⑵ 토론 전문 용어를 습득하고 논리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며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 함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⑶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다각도로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사고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나) 운영방법
⑴ 연중 1회 실시

⑵ 실시 계획
① 토론 주제 선정 후 공고
② 예선 후 3인이 1팀으로 본선, 결선(CEDA토론)

유네스코 학교

가) 목적
⑴ 유네스코 이념 구현을 위해 학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성화한다.
⑵ 국제이해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킨다.
⑶ 서울지역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간 상호협력 가능한 활동 체계를 구축한다.
⑷ 유네스코와의 연계 활동과 실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교육 콘텐츠, 교육 방법론, 교육 자료의 개선에 기여한다.
나) 세부 추진 계획
⑴ 외교동아리 VANK에서 하고 있는 여러 활동을 유네스코의 이념과 연계하여 운영
  - 유네스코의 이념
  ① 유엔의 우선과제
  ② 지속가능발전교육
  ③ 평화와 인권
  ④ 문화 간 학습

⑵ 한영 모의유엔(HYMUN)의 의제를 유네스코의 이념과 연계하여 제시

⑶ 유네스코 학교의 교사, 학생들과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관련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

⑷ 학생들은 생물권보전지역 프로그램, 세계유산교육 프로그램이나 ‘유네스코 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와 같이 자율적으로 계획,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지역과 학교에서 활동하고 전국적으로 다른 학생들과 교류함.

⑸ 각 전공어과별로 세계화 UCC를 제작하여 세계화에 대한 생각을 정리

⑹ 인사동에서 외국인들에게 한국 음식을 나누어주며 영어와 전공어로 음식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덧붙이며 설문을 진행

⑺ 전래동화와 세계동화의 보편성을 탐구하며 국민성의 기초인 전래동화를 번역하며 세계와 소통